미술계에서 주변화되어 있던 여성의 존재에 대한 이러한 자각은 차이와 타자성을 다루는 예술의 방식에 대한 근본적인 물음을 던진다. 현대에 들어 미술계에서 이러한 의문을 가진 사람들이 점차 늘어났으며, 앞으로 살펴볼 페미니즘미술Feminism Art은 이러한 문제의식을 작품을 통해 일정 부분 표출하
미술관, 2000) pp. 39-40.
이와 같은 아버지에 대한 감정은 더 나아가 전통적으로 여성에게 주어졌던 사회적인 역할에 대한 편견, 가부장적 남성의 권위에 대한 자각으로 이어지고, 이러한 의식은 부르주아의 작업을 이루는 주요한 요소로서 그녀의 작품에 지속적으로 나타나고 있다.
1930, 40년대 부
여성성을 찬양하는 대표적인 1세대 페미니즘작품이었다. 시카고는 여기서 디너파티에 초대된 39인의 여류명사들에게 헌정하는 39개의 자궁형 도자기 접시를 제작, 자궁의 제식으로 여성의 파워를 과시하고자 하였다. 그러나 이 작품을 비롯한 시카고의 자궁 이미지들이 생물학적으로 고유한 여성 이미
대한 논쟁이 제기되었다. 영웅적 개념에 부응해서 ‘여성도 전적으로 그렇게 할 수 있다’를 주장하며, 여성미술가의 이미지와 육체에 대한남성들의 매혹의 본질을 해체한다.
2) 하위문화로서의 여성작업 이라고 생각되는 예술형태들에 초점을 맞추었다. 공예에 대한예술로서의 가치정립을 위한 이
미술 프로그램(Fresno Feminist Art program)'을 창설하였고 1971년 미리엄 샤피로(Miriam Schapiro)
와 함께 캘리포니아 미술 대학 '캘아츠'에 이와 유사한 페미니즘 프로그램을 유치하였고, 유명한 <여성의 집(womanhouse)> 전시회를 개최하였다. 이 전시회는 여성적 감수성과 페미니즘 시각으로 여성의 삶과 예술을 재